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약용작물학회 제 13대 회장을 맡아 앞으로 2년간 회원여러분과 함께 미래의 창조적인 과학의 꿈을 향해 달려갈 차선우입니다.

 

우선 저를 선정해주신 한국약용작물학회 고문단 선배 학회장님과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그동안 훌륭한 업적을 도출하면서 이끌어 오신 조동하 전 회장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인삼, 약용작물, 특용작물 및 전통식물 등 천연물 자원을 소재로 한 육종, 생산, 가공, 효능연구 및 식의약 소재개발 등 다양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술발표회를 통하여 상호 공유하고 약용작물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사업을 발굴하여 관련 부처에 건의함으로서 미래 성장 동력의 기반을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학술 단체입니다.

 

역사는 그리 길지 않으나 역대 회장님들과 학회 회원 여러분의 각고의 노력 끝에 어느덧 농림수산해양분야의 우수학회로 우뚝 섰음에 무척 자랑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 우리학회가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참여범위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질적 향상을 위한 국제적 학술활동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국가간, 대학 및 연구기관 간, 또한 학술 단체 간의 협력증진을 위한 국제학술 심포지엄의 개최, 신진 과학자 발굴 활동 지원을 통해 우리 학회의 저변확대는 물론 인삼, 약초 등 천연자원의 관련 산업발전에 기여가 되는 학회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발전을 위한 소분과 위원회를 두고 연 1회 이상의 워크숍을 개최하여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창구로 활용하겠습니다. 둘째, 국제적인 학술활동 강화를 위해 최신 연구결과에 대한 정기적인 국제발표회 및 국가간 정보교류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학회 참여의 저변확대를 위해 기관, 대학, 중앙 및 지자체 연구소와 관련 단체 등과도 교류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젊은 신진 과학자 발굴 및 참여 활동을 강화하고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학회 운영 및 학술행사 개최방법을 개선하여 여러 회원님과 함께 새롭게 변모하는 학회로 만들어 보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늘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회원님들과 애정어린 관심으로 홈페이지를 찾아 방문하여 주시는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13대 한국약용작물학회장 차선우 드림